[골프] 3. 골프 장소와 경기 구성



안녕하세요

골프 시작한지 2달차 골린이 꾸미니입니다. 저도 현재 골프 연습장에서 골프를 연습하는데, 연습장 이외에도 많은 장소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골프를 칠 수 있는 장소는 어디가 있는지, 골프 경기는 어떤게 있고 어떻게 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글로 배운 골린이라는 점 이해해주시고 틀린점 있으면 알려주세요!

골프 장소


- 미니 골프 : 실내에 십몇 피트 길이의 미니 그린을 설치하고 퍼팅을 즐길 수 있게 디자인한 골프장; 북미 유럽에선 하나의 가족 문화로 수많은 미니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찾아보기 어려우나 조금씩 생기는 추세입니다.

- 스크린 골프 : 스크린에 가상 시뮬레이션 화면을 띄워서 가상현실의 골프를 즐길 수 있게 한 것; 흔히 스크린골프라고 하며, 실내라는 특성 상 자연적인 바람, 경사, 바닥 재질 등을 완전히 구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스크린 골프에서의 실력과 필드에서의 실력은 차이가 꽤 크게 납니다.

- 실내 연습장 : 건물 안에 몇 층을 복층으로 사용하여 샷을 즐길 수 있게 한 것; 초보자들이 골프를 처음 익히기 위해 많이 방문하나, 중견 실력자들도 테크닉을 유지하기 위해 애용합니다. 도시 속에서도 간편히 골프를 칠 수 있고, 조그만 퍼팅 연습 공간을 같이 운영하여 퍼팅 연습을 할 수도 있는 연습장도 있습니다.

- 실외 연습장 : 야외에 녹색 그물을 크게 쳐 놓고 샷을 즐길 수 있게 한 것; 대도시 근교에서 볼 수 있고, 아무래도 야외이다 보니 조금은 더 필드의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날씨가 궂을 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골프장(필드, 컨트리클럽) : 골프를 즐길 수 있게 야외에 여러 홀들을 구성한 스포츠 시설; 야외 산간지역 혹은 평지에 대규모로 지형과 식생을 조성하여 골프를 칠 수 있는 공간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수의 호수와 구릉, 언덕, 잔디, 편의시설, 급수장치, 골프 차량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보통 골프장의 명칭은 지역명 앞에 컨트리클럽(CC)이라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골프 경기 구성


골프도 역사가 오래된 운동인 만큼 다양한 경기 방식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게임방식은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 방식이 있습니다.

- 스트로크 플레이 : 한 라운드 18홀을 플레이 하며 공을 타격한 총 횟수를 비교하여 승자를 가리는 경기 방법; 가장 일반적인 경기 방법이며 많은 대회들도 스트로크 플레이를 기본으로 4일 동안 4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 매치 플레이 : 각 홀마다 승/패를 가려서 이긴 홀의 개수를 비교하여 승자를 가리는 경기; 각 홀에서 얼마나 규정타수 이하로 쳤는지 타수가 중요하지 않고 홀에서의 승패만이 중요합니다. 1개의 홀에서 이기면 +1UP(또는 -1DOWN), 1개의 홀에서 지면 +1DOWN(또는 -1UP), 비기면 EVEN 으로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18홀까지 총합이 UP이면 승리, DOWN이면 패배입니다. 18홀을 다 돌지 않더라도 남은 홀의 수보다 UP이 더 크면 즉시 승패가 결정되며 경기를 종료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