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fire] 15.7. 3D 산점도(3D scatter plot)



3D 산점도는 앞서 소개된 산점도(이번 시간에는 3D 산점도와 구별하여 2D 산점도라고도 하겠습니다)에서 하나의 차원이 추가되어 3D로 표현하는 시각화 차트 입니다. 3D 산점도의 모습은 3차원 공간 좌표와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각 x, y, z 축, 3개의 축으로 표현되며, 산점도와 크게 차이는 없고 하나의 축이 추가된 차트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지만 2D 산점도보다는 이해하거나 보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만 x,y,z축에 좌표를 넣어 3차원 공간좌표를 표현할 때에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3D 산점도는 2D 산점도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설정도 유사합니다.

3D 시각화


일반 3D 산점도와 3차원 형상을 가지는 3D 산점도

3D 산점도 구현한 예시를 아래 그림에 표현 하였습니다. 위의 3D 산점도는 앞선 예제에서 많이 활용된 지역에 따른 인구 유입건수를 연도 별로 표기한 그래프 입니다. x축으로 지역을, y축으로 유입건수를, 그리고 z축으로 연도를 설정하여 3D 산점도로 표시 하였습니다. 공간이 많이 비어 있으며, 각 점의 좌표를 읽기 어려워서 그래프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듦니다. 다소 보기 어려워 시각화 차트 위로 사각형으로 보조선과 연도별 각 단면을 2D 산점도로 표시 하였습니다. 아래의 3D 산점도는 사면체와 육면체의 각 점을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이것은 위의 예제보다는 이해하기가 쉬운데, 이유는 좌표 공간에서 다루는 공간 사물을 다루고 있으며, 각 점을 가득 차게 그려서 좌표가 덜 헷갈리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3D 산점도는 3가지 차원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간 사물이나 가득 채워 그리는 경우가 아니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경우 3D 산점도를 사용하기 보다는 2D 산점도와 같은 다른 시각화 차트에서 x축과 y축에서 2가지 차원을 표시하고, 나머지 1가지 차원은 trellis, shape, color, size, rotation 등 다른 요소들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z축과 시각화 컨트롤


3D 산점도의 z축 설정과 차트 시각화 컨트롤

3D 산점도에서의 설정은 2D 산점도의 설정에서 z축이 추가된 것과 같습니다. z축 역시도 x축이나 y축과 같은 설정 방식을 따릅니다. 그리고 3D 산점도에서 시각화 영역을 보면 시각화 컨트롤이라는 컨트롤러가 생깁니다. 컨트롤러는 3D 산점도를 회전시키거나 확대, 축소를 하여 보고 싶은 단면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하지만 다소 아쉬운 점은 회전이 y축과 z축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히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회전할 수 없다는 점과 다른 3D 구현 프로그램에 비해 3D 모습이 매끄럽지 않는 것이 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