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3. 글 작성




안녕하세요!

2022년 7월 드디어 작성하던 spotfire 교재를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Spotfire 간단히 그래프 그리기' in 교보문고 POD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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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으로 POD 출판을 하면서 했던 방법들과 결정해야 되는 사항, 경험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책을 쓰고 출판을 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시행착오가 적을 것 같습니다.

0. 책 쓰기로 결심하기

1. 책 종류와 판형 결정

2. 출판 방식 결정과 템플릿 확인

3. 글 작성

4. 책 꾸미기

5. 책 소재 고르기

6. 표지 만들기

7. 책 홍보

3. 글 작성

- 목차 쓰기

글을 쓰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지식 전달과 관련 된 책의 경우 목차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차를 작성하면 책의 방향이 어떤 내용을 소개할지, 어떤 내용을 중점으로 다룰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용을 일련의 짜임새있게 글을 배치할 수 있어 목차를 구성하고 글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 그림/사진 

그림과 사진의 경우 책에 넣을 때 흑백으로 넣을지, 컬러로 넣을지를 1차적으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책의 단가에 영향을 주며, 컬러의 경우도 색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어 그림이나 사진이 크게 중요한 책이 아니라면 유사한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교재이기 때문에 예시 등으로 많은 그림들을 매우 다양한 색으로 넣었습니다.
그림과 사진을 넣고자 하다면, 해상도가 높아야 책에 인쇄될 때에 어색함이 없습니다. 최소 300dpi 수준으로 넣어야 하며, 색의 경우 CMYK 색 모드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들은 포토샵을 사용하면 좋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들도 있습니다. 포토피아 는 웹으로 편집할 수 있는 좋은 웹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사진, 그림들은 글과는 별개로 따로 저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을 수정하다보면 사진과 그림을 관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따로 저장하여 별개로 관리해 줍시다.

- 본문 쓰기

본문을 쓰는 것은 본격적인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일정량을 꾸준히 쓰는 것이 도움됩니다.
글 작성 후에는 다시금 읽어보면서 불필요한 미사여구, 이상한 맞춤법, 페이지 내 간격 조절하여 책 페이지에 맞게 적당히 나누고 합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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