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potfire의
시작
Spotfire는 분석 내용을 시각화하는 툴이고 고가의 분석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구매하기 보다는 주로 회사나 기관 등에서 업무용으로 또는 대학에서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실 사용자는 개인이 혼자 접근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회사나 기관의 소프트웨어 관리자,
SI 개발자 들이 설치를 지원, 대리해 줍니다. 또는 Spotfire 판매, 기술지원 업체들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개인 사용자가 전문가의 도움없이 사용하는 경우에 Spotfire를
시작하는 과정을 차근차근 진행 하겠습니다.
3.1. spotfire 운영방식과 가입하기
Spotfire는 4가지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운영하는 Spotfire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유출 우려가 있거나 로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업이나 기관을 위한
온프레미스 서비스 또는 프라이빗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는 아마존 AWS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아마존 특화 Spotfire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클라우드 Spotfire 버전을 제외한 다른
버전은 그룹의 필요와 서버 환경에 따라 사용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에 별도로 견적을 받아 가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 클라우드 Spotfire는 개인 사용자나 소규모 그룹이 사용하기 편리하며, 계정 역할에 따라 3 가지 분류로 나누고 권한과 요금 정책 등을
각각 다르게 부여합니다.
1. 애널리스트(Analyst):
Spotfire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데이터 로드와 처리, 분석이
가능합니다.
2. 비즈니스 권한(Business
author): 애널리스트보다 제한되지만 일정 수준의 데이터 로드와 처리, 분석이 가능합니다.
3. 컨슈머(Consumer): 분석
결과를 웹으로 받아보는 고객, 파트너, 동료에 해당되는 보기
권한의 계정 입니다.
결재는 최소 1명의 애널리스트 또는 비즈니스 권한이 필요합니다. 둘은 일부 기능
차이와 용량 차이가 있으며, 컨슈머는 수정 권한 없이 보기 권한만을 가집니다. 현재(`22.05 기준) 125
$, 75 $, 25 $ 의 유료 정책입니다. 부가적으로 클라우드 용량이 부족할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TIBCO에서는 Spotfire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평가판을 베포하고 있으며 1달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판 기간 이후에도 온라인 서비스가 아닌 오프라인으로 일부 기능 사용 가능하지만, 이 기간 역시 1달 이내로 추가적인 Spotfire 사용을 위해서는 결재가 필요합니다.
Spotfire는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2022년 2월 기준
Spotfire 최신 버전은 11.7.0.98 입니다. 하지만
이전 버전의 Spotfire도 기본 UI만 변경되었을 뿐, 사용 방법과 기능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버전으로 인한 문제나 차이는 없습니다.
3.2. 계정 생성 및 설치
본격적으로 Spotfire를 사용하기 위하여 먼저, 계정 생성 및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TIBCO 홈페이지에서 계정 생성 및 Spotfir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계정에 따라 권한 및 사용료가 책정 되기 때문에 설치에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TIBCO 홈페이지: https://www.tibco.com/
TIBCO 메인 홈페이지 화면
TIBCO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SI 업체인
만큼 Spotfire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솔루션과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potfire는 아래 그림과 같이 products - predict -
visual analytics - TIBCO Spotfire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BCO 홈페이지에서 Spotfire 위치와
평가판 버튼 위치
위치로 이동하면 Spotfire에 대한 설명도 있고, 평가판을 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평가판 버튼을 누르면 계정 생성을 안내 합니다. 계정에
사용할 메일과 개인정보들을 입력하면 복잡한 인증 없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 된 계정은 평가판 30일 동안은 애널리스트 권한을 가지며, 클라우드 Spotifre 이외에도 로컬 컴퓨터에도 Spotfire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Spotfire 화면
계정을 만들고 나면 클라우드 Spotfire 화면으로 바로 접속이 됩니다. 클라우드 Spotfire는 저장소뿐만 아니라 데이터 처리에 들어가는 리소스(Resource)도
클라우드에서 처리됩니다. 한편, Spotfire를 윈도우용
로컬 컴퓨터에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의 작업이나 데이터 소스의 보안 등을 이유로 사실상
로컬 Spotfire를 사용하고 결과를 클라우드 Spotfire에
업로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컬 컴퓨터에 설치 시, 오프라인(Offline)에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클라우드
Spotfire 화면에서 오른쪽에 for windows 클릭
시 설치 클라이언트가 실행 됩니다.
로컬 Spotfire 설치 클라이언트
Spotfire 설치 클라이언트 실행 시, 로그인을
통한 최초 계정 확인 및 설치 언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설치 언어는 여러나라 언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IT 업종이나 데이터 분석 쪽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용어들이 영어가 많기 때문에 영어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문에서는 한국어와 함께 영어를 표기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언어는
설치 후에도 변경 가능합니다. 언어 선택 후 install now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 이후 로컬 Spotfire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3.3. 실행 및 UI
로컬 컴퓨터에 Spotfire를 설치했다면 바탕화면이나 시작에서 아이콘으로 Spotfire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아래 그림과 같이 접속 창이 뜹니다. 로그인
버튼 클릭 시 로그인 후 클라우드 Spotfire가 실행 됩니다. 반면
오프라인 클릭 시 로그인 없이 로컬 Spotifre가 실행되지만, 이따금씩
계정 권한이나 업데이트 등을 이유로 오프라인 클릭 시에도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는 로컬
컴퓨터에 Spotfire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타인의 컴퓨터로
Spotfire를 실행하려면 클라우드 Spotfir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BCO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하면 클라우드 Spotfir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potfire 접속 창과 클라우드 Spotfire
화면과 로컬 Spotfire 화면
Spotfire를 시작하면 메인 UI(User
Interface)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간에는 크게 메인 화면이 위치하고 상하좌우 각
방향으로 기능들이 위치합니다. 메인 화면에는 Spotfire의
기능을 사용해서 얻어지는 산출물이 위치합니다. 많은 경우 차트와 표가 위치하고 텍스트나 그림 등도 넣을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위쪽으로는 메뉴와 툴바가 위치합니다. 메뉴에는
각 기능들이 카테고리 별로 나눠져 정리되어 있습니다. 툴바는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기능들을 넣어 빠르고
쉽게 기능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특정 기능이 항시 위치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터 기능을 많이 사용하여 주로 필터 패널이 위치하게 됩니다. 아래쪽에는
페이지 탭과 상태 알림 패널이 위치합니다. 페이지 탭은 Excel의
탭과 동일하게 여러 페이지를 나눠주는 기능을 합니다. 상태 알림 패널은 현재 선택한 데이터 테이블의
전체 로우 개수, 선택한 로우의 개수, 그리고 데이터 테이블의
컬럼 개수 등이 표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왼쪽에는 데이터 패널이 위치하여 각종 데이터 처리에 관련된
기능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각 부분의 명칭과 세부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Spotfire 메인 UI 및 기능
n 메뉴
Spotfire의 주요 기능들을 분류, 그룹화
시킨 카테고리입니다. 파일, 편집, 데이터, 시각화, 보기, 도구, 도움말, 사용자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파일(File): 파일
오픈, 불러오기, 저장, 내보내기
및 종료 등 파일 입출력에 대한 기능들이 모여 있습니다.
- 편집(Edit): 값
복사, 붙여 넣기 및 마크, 필터 등 데이터 관계 등을 수정, 편집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Data): 데이터
추가와 변형, 컬럼 추가, 데이터 다시 불러오기, 데이터 테이블 간 그리고 데이터 컬럼 간의 설정을 보여줍니다.
- 시각화(Visualizations):
페이지 추가 및 변경, 시각화 차트 복사 및 전체 UI 양식
설정이 가능합니다.
- 보기(View): 데이터
창, 툴바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 도구(Tools): 복잡한
분석과 각종 추가 기능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Help): 도움말
및 진단, 지원, 알림 등을 지원합니다.
- 사용자(User): 사용자
계정 및 구독 상태를 보여줍니다.
n 데이터 패널
메뉴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좀 더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모아 두었습니다.
- 파일과 데이터(Files and
data): 파일 입출력과 데이터 테이블 추가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메뉴의 파일, 데이터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 데이터와 분석(Data in
analysis): 데이터 테이블에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컬럼 이름, 데이터 형식, 정렬 등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시각화 종류(Visualization
types): Spotfire에서 그릴 수 있는 차트, 표의 종류들과 선택 시 시각화 차트를
그립니다.
- 분석 도구(fx analytic
tools): 군집화와 회귀분석 등 일부 통계 및 머신러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캔바스(Data
canvas): 데이터 테이블 내에서 수행된 변경 사항과 병합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n 필터 패널
필터링 스킴 선택 및 데이터
테이블 별 컬럼에 대한 포함, 불포함 설정이 가능합니다.
n 페이지 탭
UI에 들어오는 페이지 간 전환이 가능합니다.
n 상태 알림 패널
현재 작업 중인 데이터 테이블의
데이터 개수와 선택한 데이터 개수 등을 표시해줍니다.
3.4. 예시 데이터 테이블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으로 인해 인공지능(AI)와 딥러닝(Deep Learning)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딥러닝 학습의 기본 전제와도 같은, 데이터의
중요성도 같이 증가했습니다. 학습에 필요한 막대한 데이터의 양과 고품질의 데이터에 대한 수요는 데이터의
가치를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고품질의 대용량 데이터를 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업에서 Spotfire를 사용하는 실무자 입장에서 데이터 소스는
기업에서 제공 받을 수 있지만, 학습이 목적인 개인 사용자들이 적절한 데이터 테이블을 얻는 것부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 사용자를 위해서 본문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예제들은 하나의 데이터 테이블로
구성 했으며, 9. 부록에 이 예시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해 놓았습니다.
제공하는 데이터 테이블은 Ticker_info라는 데이터로, 임의로 구성한 주식 6 종목의 5년치
연간 EPS(주당 순이익)와 net income(당기 순이익) 데이터 입니다. 6개의 컬럼과 36개의 로우로 이루어진 작은 데이터 테이블로 이해하기
쉽도록 준비 하였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예제에서 활용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company_add_info, Coordinate_info, MBTI 라는 데이터 테이블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데이터 테이블들은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여러 개의 데이터 테이블이 필요하거나, 특별한 차트에 적합한 데이터입니다. 이 또한 9. 부록에 수록해 두었습니다. 이 밖에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픈 데이터
소스들 역시 9. 부록 에 첨부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시어
학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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